목차
전문계고 교수-학습 효과성 제고를 위한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콘텐츠 모델 개발 및 적용 연구 : 「공업입문」교과목을 중심으로 / 김선태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가. 연구의 내용 2
나.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
II. 이론적 배경 3
1.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콘텐츠 3
가. 개념 3
나. 활용 방법 및 기대효과 4
2. 교수·학습 지도안 포함형 콘텐츠 체제 5
가.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 기준 5
나. 교육 내용(본시학습)콘텐츠 제작 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6
1. 연구 추진 절차 6
2. 전문계 고교 내용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인력 구성 7
IV. 학습 수요자 중심 콘텐츠 교수 모델 개발 9
1. 학습자 특성 분석 9
2. 환경 분석 11
3. 학습 수요자 중심 콘텐츠 교수 모델 개발 12
4. 학습 내용 구성 원리 15
V.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콘텐츠 개발 15
1. 교과목의 성격·목표 ·내용체계 15
2. 콘텐츠 개발 적용 모델 구조도 16
가. 모델 16
나. 모듈 16
3.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콘텐츠 스토리 보드 개발 결과 17
4.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콘텐츠 개발 결과 18
VI. 활용 방안 및 제언 19
1. 활용방안 19
2. 제언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