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를 통해 측정된 점수를 토대로 현재 수행능력을 의미하는 사전 수학능력 점수와 수학학습잠재력 점수를 이용하여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보다 상세한 기초선 수준을 진단하고 역동적 평가가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미치는 교수효과성을 4가지 수학영역별로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적절한 교수방법에 시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역동적 평가과정에서 제시된 체계적 단서들을 통해 4가지 수학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증진이 일어났다. 또한 유아가 현재수행능력과 잠재력 수준을 고려하여 진단한 각 영역별 수학능력의 기초선 수준에 따른 역동적 평가과정의 각 단계에서 획득한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훈련과 전이, 사후검사 단계 모두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유아들의 기초선 수준에 따른 수학학습잠재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현재 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얻어진 점수들의 프로파일을 통하여 개별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자료로 사용함으로써 개별화 지도의 기초를 마련해야 할 필요를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