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조기검진의 필요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건강검진사업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아주 크다. 건강검진은 이익(benefit)과 부작용(harm)이라는 양면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건강검진의 정책은 검진으로 인한 이익과 부작용 간의 균형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건강검진에서 이익(benefit)은 최대로 하면서 해(harm)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질 관리를 통한 질 수준을 향상시키면서 전체적인 프로그램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관련학회의 자율적인 정도관리를 통한 질 관리만 이루어지고 있을 뿐, 종합적인 질 관리체계가 부재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검진기관의 검사결과 양성판정 일치율은 검진기관별. 검사항목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고는 우리나라 검진기관의 질 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건강검진의 질 향상을 위한 검진기관의 질 관리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검진기관의 질 관리를 위한 총체적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역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