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시장에서의 수입 증가, 유통경로 다양화 등에 따른 국산 및 외국산 제품을 불문하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내경기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또한 최근에는 한미 FTA 체결과 관련한 문제까지 발생하고 있어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화장품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취업유발계수 등을 비교할 수 있는바 전반적인 생산파급효과는 상당히 큰 편이다. 또한 SWOT 분석을 통하여 화장품 산업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여건에서 화장품업계는 연구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제조물책임의 강화, 소비자 클레임 처리의 표준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야 하며, 또한 제조업체 스스로 인적 자본인 전문가 육성에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하며, 관련 산업과의 협력증대를 통한 산업 범위의 확대에도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업체의 해외 진출, 연구개발, 해외정보 수집, 관련 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화장품의 범위 및 산업규모의 확대, 전문인력 양성 지원, 인프라 구축, 관련 법 개정 등에도 심도있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화장품협회에서도 회원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 확대, 홍보 강화, 협회 역할 증대 등의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