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세기, 패턴, 기하, 측정의 4가지 수학의 내용영역의 과제를 활용하여 유아의 현재 수학적 능력 및 학습에 대한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 도구개발을 위하여 역동적 평가와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시안을 작성한 후 1차,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 시안이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시안은 사전·사후 검사 38문항, 훈련검사 18문항, 전이검사 18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유아 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의 문항 양호도(문항통과율과 문항변별도)와 검사 양호도(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수학학습능력 및 잠재력을 측정하는 역동적 평가도구로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