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및 조직의 업무 처리에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인트라넷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만족 및 성과 향상을 위한 적극적 활용을 유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인트라넷 시스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인트라넷 시스템에서 개선이 필요한 시스템 구성 요인 및 요소와 웹페이지를 규명하여 개선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OM(self-organizing map) 신경망 분석과 C4.5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수행하여 인트라넷 시스템 사용자들의 설문 응답 데이터와 그들의 인트라넷 시스템 사용 패턴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의 적용을 통해 인트라넷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만족도 및 성과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시스템 구성 요인 및 요소와 웹 페이지가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인트라넷은 점진적으로 진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