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다 바람직한 유아 협동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G시와 J도의 공·사립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협동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실태 및 교사 요구도를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의 협동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도, 스스로 인식한 지식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난데 반하여 협동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준비도는 재점검되어야 할 필요성이 재기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후에 보다 효과적인 협동활동이 실시되기 위하여 다양하고 구체적인 수업방법, 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재·교구의 개발 및 보급과 교사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