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여 수업컨설팅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수업컨설팅 의뢰교사가 담임하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4차례의 수업컨설팅을 적용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수업효율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유무가 사전에 존재했던 사전검사 점수의 영향에 의한 것인지를 밝히기 위해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수업컨설팅은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수업효율성,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수업컨설팅이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수업효율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수업컨설팅이 초등학교 수업방법개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