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J미디어의 사례분석을 통해 MPP사업자의 수평적 결합전략 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기업범위 결정에 관한 전략경영 이론을 검토했고, 경영전략 결정에 관여했던 본부장 및 팀장급 간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병행했다.
연구결과, MPP사업자의 수평적 결합에는 전략경영 이론의 요인들이 중첩적으로 고려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 케이블TV 산업에서 중요한 이론적 틀로 사용되었던 산업조직론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규제기관의 규제완화 요인은 경영전략 실행의 전제조건이었다. 시장지배력 강화 전략과 경쟁우위 전략도 폭 넓게 고려되었다. 거래비용 관점에서는 높은 자산특수성과 가치사슬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절감 요인이 수평적 결합 결정요인에 포함되었다. MPP로 전환을 위해서는 PP의 콘텐츠 역량과 조직학습으로 대표되는 자원기반 요인이 기업 내부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즉, PP의 수평적 결합에는 전략경영 이론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자원기반 관점과 지식기반 관점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었다. 채널 운영에 관한 일반적 사항은 CEO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었으나, (자원)배정적 통제관리는 그룹 오너가 가지고 있었다. CJ미디어의 수평적 결합 전략은 모기업의 경영미션과 그룹 내 다른 사업과 깊은 시너지 관계 속에서 구사되고 있었다. 종합적으로 CJ미디어의 수평적 결합 전략은 (자원)배정적 통제 관리자인 지배주주와 운영적인 통제 관리자인 CEO가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경영상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