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객중심의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 분할측량업무를 중심으로 / 윤정환 ; 우인제 ; 이보미 1
요지 1
Abstract 1
1. 서론 2
2. 현행 업무처리 프로세스 3
2.1. UML 모형(UML Modeling) 3
2.1.1. UML 개요 3
2.1.2. UML 종류 4
2.2. 분할측량 4
2.2.1. 분할측량 처리과정 4
2.2.2. 유즈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4
2.2.3.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5
2.3. 토지등기 8
2.3.1. 등기소의 주요업무 8
2.3.2. 부동산 등기부의 전산화 8
2.3.3. 등기신청의 처리과정 9
2.4. 행동모형(Behavior Model) 11
3. 사례연구 11
3.1. 네덜란드 지적청의 통합 업무공정 관리 12
3.1.1.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mology) 환경 12
3.1.2. Electronic Convayancing System) 12
3.1.3. 지적측량의 업무공정 관리 13
3.2. 지적공부 이동정리 과정 13
3.2.1. 지적공부의 구성 14
3.2.2. 지적공부 이동정리 과정 14
4. 업무처리 프로세스 개선안 15
4.1. 현행 업무공정의 개선 요구 사항 15
4.2. 행동모형(Behavior Model) 16
4.3. 업무공정 개선안의 메인 시나리오 16
4.3.1. 신청단계 17
4.3.2. 측량준비 및 현장측량 단계 18
4.3.3. 측량완료 및 성과전달 단계 18
4.3.4. 지적공부 정리 및 등기신청 단계 19
4.3.5. 등기신청의 조회 및 검사 20
4.3.6. 등기 및 발급 재시작 단계 20
5. 결론 21
【참고문헌】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