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계급화를 넘어 평준화로 : 자율형 사립고 100개 정책에 대한 비판 / 성열관 1
1. 주어진 사실 1
1-1. 대통령 이명박과 교육과학문화수석 이주호 1
1-2.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2
2. 자립형 사립고 100 정책의 성격 진단 3
2-1. 고교 계층화 3
2-2. 이데올로기 7
2-3. 사영화(privatization) 8
2-4. 교육경쟁 조기화 11
3. 고교 다양화 정책의 질 판단 준거 12
3-1. 고교 입시 부담을 강화하는가? 12
3-2. 고교 계층화를 조장하는가? 13
3-3.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것인가? 14
3-4.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신장하는가? 15
4. 어떻게 할 것인가? 16
4-1. 정부 16
4-2. 학부모와 시민 17
참고문헌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