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기업의 실내 환경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유선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업자간의 시장 방어 이슈로 본격화된 UMA(Unlicensed Mobile Alliance)와 Femtocell에 대한 논의는 점차 단말과 시스템의 기술면/비용면의 문제가 해결되면서 현실성 있는 방안으로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지금까지의 휴대전화 중심의 무선통신 단말기가 점차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게임기, 노트북, UMPC(Ultra Mobile PC), 카메라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통신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FMC(Fixed Mobile Convergence)의 실현은 점차 가시화 되고 있으며, TPS(Triple Play Service)를 넘어서 QPS(Quadruple Play Service)로의 진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상황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MC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로서 UMA와 Femtocell에 대한 표준/기술/시장 현황을 설명하고, 앞으로 해결해나가야 하는 이슈들을 정리한다. 아울러, 점차 진화해 나갈 모습에 대해서도 기술한다.In this paper, we explain UMA(Unlicensed Mobile Alliance) and Femtocell as a key driving factor for FMC(Fixed Mobile Convergence) and QPS(Quadruple Play Service). Both are targeted to mobile device based home or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environments especially for indoor. UMA was originally proposed as a GSM/WLAN dual-mode handheld device based approach. And, Femtocell is a WLAN AP like home cellular base-station using high speed Internet backhaul. These technologies are hot issue at now due to its technical and cost side problems are almost closed. Low cost base-station at home is economically feasible, and dual-mode devices are widely deployed in the market. Based on this trend, we will explain about UMA and Femtocell in view of its concept, standardization status, market & vendor status and iss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