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교육을 좀 더 확대하기 위한 활용방안으로 e-Learning을 제안하기 위하여 전국 대학교의 소비자교육 관련 과목 현황을 알아보고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교 중에서 특정한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의 일정에 맞게 실시한 후 수강생인 대학생 소비자의 이러닝 학습태도와 소비자교육의 e-Learning만족도 및 소비자교육을 이러닝으로 운영할 때의 내용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를 참조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설문조사 후, 대학생 소비자의 이러닝 수업에 임하는 학습 태도 및 자세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대학생 소비자 학습 태도를 동질적인 집단의 유형화를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관련 이러닝 강좌 만족도를 요인분석으로 분류하였으며,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관련 이러닝 시스템 운영체계 요구도를 요인분석으로 분류하여 대학생 소비자의 학습태도 유형별 차이를 본 결과, 대학생 소비자의 학습태도 유형에 따라 소비자교육 관련 이러닝 강좌 만족도만이 아니라 이러닝 시스템 운영체계 요구도 또한 매우 다른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자교육을 이러닝으로 운영할 때의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 요구도를 알아본 결과, 소비자문제 해결 및 피해구제 영역, 소득 획득과 저축 및 투자 등 금전관리 영역, 지출 및 신용의 의미와 관리에 관한 신용영역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대학생의 소비자문제, 사회진출에 대한 대비, 그리고 용돈 중심의 소비에서 오는 신용 관련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교육의 내용으로 요구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 요구도에서는 소비자문제 해결 및 피해구제 영역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보여, 소비자교육의 구체적인 매체개발 및 생활관련 실질적인 교육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관련 만족도, 시스템 요구도 등은 대학생 소비자의 학습태도가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고, 학습태도가 좋은 학생들이 만족도와 요구도 모두 높게 나타나, 본질적으로 대학생의 학습태도는 중요해 보인다. 셋째, 대학생 소비자의 최근 트렌드를 보면,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인 행동을 알 수 있듯이 이러닝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퀴즈, 토론, 자료실, 쪽지, 교수와의 개별 상담, 팀티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며, 그 때 그 때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닝이 지닌 본연적인 효과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창의성, 상상력 등이 가미되고 대학생 소비자의 트렌드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며, 소비자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이러닝이 충분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