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성장하면서부터 권위주의의 증가,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조직내부의 벽, 조직구조 문제, 인사평가의 문제, 업무시스템의 문제 등 다양한 종류의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시키는 것을 혁신의 목적으로 둔다. 이러한 측면의 조직 내 문제들은 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되는데 가장 합리적인 해결방안은 구성원들간의 참여형 문제해결 혁신기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긍정적이라고 본다. 최근 워크아웃 기법을 도입하여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점 등을 해결하고 있다. 하지만 워크아웃 기법은 많은 기업들이 실행하고 있는 혁신기법이지만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하지 못하는 측면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GE에서 시행된 워크아웃 경영혁신 기법을 국내기업이 도입하여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별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국내기업에 워크아웃 기법이 도입될 때의 고려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새로운 프로세스 기법을 창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핵심적인 목적이다.
특히, GE의 경영혁신의 틀인 워크아웃 기법은 다양한 혁신기법임에도 구성원들이 국내실정과 외국의 경영환경이 서로 다른 탓에 적용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경영혁신을 그간 미국식인 GE의 워크아웃 기법을 통하여 국내의 기업에 적용된 프로세스 혁신사례를 검토해 보아 어떠한 성과를 올렸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의 워크아웃 기법으로 발전해야 되는지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