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경제 개념의 연령, 성별, 경제 개념의 구성요인별 발달적 경향을 분석하여 유아 경제 개념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방법이나 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와 전남지역의 만 3, 4, 5세 유아 375명을 무선 표집 하여 유아 경제 개념의 연령별, 성별 발달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유아의 경제 개념 구성요인별 발달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만 3, 4, 5세 30명(각 10명씩)을 임의표집 하여 경제개념 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경제 개념은 연령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검사 도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성에 따른 유아들의 경제개념은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경제 개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연령별 특성에 적합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