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1994년부터 2007년까지 국내에서 보고된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한 단일대상 연구를 토대로 통합 환경에서의 단일대상연구의 전반적인 특징과 장애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있다. 이에 논문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의 논문 28편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의 전반적 특징, 주요 중재전략, 발달영역에 따라 적용된 중재전략을 분석하였다. 논문 분석결과, 첫째, 연구의 전반적인 특징으로는 98년 1편을 제외하고는 2001년 이후부터 단일대상연구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대상유아는 4-5세가 가장 많아 72%에 달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장애유형은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36.2%로 가장 많았다. 연구설계 방법으로는 약 68%가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둘째, 실험연구의 질적 우수성을 만족하는 요소에서 관찰자간 신뢰도나 중재효과의 유지를 측정한 연구가 93%였다. 셋째, 중재전략부분에 있어서는 사회적 환경 구조화가 10편으로(35.7%)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다음으로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이 8편(28.6%)에서 사용되었다. 통합 환경에서 효과를 보고자 한 발달영역은 사회성·정서 영역에 대한 중재가 27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의사소통이 13편으로 31.0%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유아들에게 적용한 연구결과의 적용가능성과 앞으로의 연구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