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철도투자의 지역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여 접근성 향상에 따른 지역내총생산 증대효과와 민간투자 증대효과 등 운영효과 측면에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여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노선의 지역경제효과를 평가하였다. 분석노선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연구(경기도, 2006)에서 교통수요와 접근성 측면에서 우선순위가 높다고 분석한 10개 노선으로 한정하였다. 공사비 대비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토대로 수도권 광역철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면, 1단계(중단기) 측면에서 투자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은 오리오산선, 신안산선, 부곡능곡선, 수도권남부선, 별내선, 포승평택선, 대곡원시선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2단계(초장기) 측면에서는 제2공항철도선, 포천선, 수도권외부선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 analysis of railroad investments on regional economic growth of Gyeonggi province using two production-accessibility and the investment-inducing models. With regard to the regional economic impacts per construction costs, the Ori-Osan project is evaluated as the most efficient one in generating regional value added. The next one is followed by Shin-Asan, Bugok-Neunggok, Soutern-Wing, Byeong-Rae, Poseung-PyungTaek and Daegok- Wonsi pro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