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질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준거에 근거하여 주요국 언론기관 대학순위평가의 영역 및 방법을 평가함으로써 대학평가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최근의 대학 질 평가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대학의 질을 정의하였다. 이어, 한국의 중앙일보 대학평가, 미국의 U.S. News & World Report, 영국의 The Times Good University Guide, 캐나다의 The Maclean's Guide to Canadian Universities 등 주요국의 순위평가도구들을 평가준거에 따라 평가하였다. 대학순위평가도구들의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타당성, 포괄성, 적합성, 기능성 등의 평가준거에 따라 체계적으로 검토·분석한 결과, 현 대학순위평가는 대학의 질을 올바르게 측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학의 질을 제고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가준거별로 대학의 질적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대학순위평가의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