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가족 간 협력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 중 나선형적 심화-확인 모형인 DRS(Developmental Research Sequence) 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1차 면담조사에서는 특수학교 학부모 4명, 특수학급 학부모 4명, 특수교사 2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였으며, 질문지 조사에서는 1차 면담조사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영역별 작성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대전 지역 학부모 63명을 대상으로 응답을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2차 면담조사에서는 특수학교 학부모 2명, 특수학급 학부모 4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여 결과의 해석을 최종적으로 통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위하여 협력에 관한 (1) 일반적 사항, (2) 부모교육 및 부모지원 프로그램관련 내용, (3) IEP관련 문항, (4) 다학문적 팀접근, (5) 학교 참여 및 기타 사항을 1차 면담조사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다양한 영역 간 협력에 관한 논의와 프로그램에서 밝힌 협력의 성공적 요인,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협력의 경험들을 제시하고 재인식하며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논의에서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