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어 공교육과 우리사회 영어의 실체 : 현실 진단과 해법 / 이병민 1
I. 들어가는 말 1
II. 영어를 듣고 말하는 능력(English language skills)과 읽고 쓰는 능력(English literacy skills) 5
1. 듣고 말하는 능력과 읽고 쓰는 능력 구분 필요성 5
2. 대학수능 영어시험의 부정적 효과 6
III. 영어교육에 필요한 노출과 시간 7
1. 영어습득에 필요한 시간 7
2. 학교 영어교육 노출 시간과 환경 12
3. 학교 교실 밖 영어환경 13
IV. '고비용 저효율'이 문제인가? 15
1. '고비용 저효율' 현상의 불가피성 15
2. '고비용 저효율' 구조의 현실 18
V. 마무리하며 22
참고문헌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