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식카페를 이용한 블렌디드-워크숍(Blended-Workshop) 운영모형 개발 및 적용 / 김태일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 절차 및 방법 3
II. 이론적 배경 4
1. 블렌디드-러닝의 개념 4
2. 온라인학습공동체에서의 학습활동 4
3. 온라인 협력학습과 지식의 형성 6
III. 지식카페를 이용한 워크숍 운영 성과 8
1. 지식카페를 이용한 워크숍 운영 현황 분석 8
2. 워크숍 운영모형 분석 9
3. 설문 분석 13
IV. 블렌디드-워크숍 운영모형 개발 15
1. 각 단계별 주요 활동 16
V. 지식카페를 이용한 블렌디드-워크숍 적용 연구 18
1. 적용연구 대상 과정의 개요 18
2. 지식카페를 이용한 블렌디드-워크숍 적용의 실제 18
3. 지식카페를 이용한 블렌디드-워크숍 실행 결과 검증 20
4. 지식카페를 이용한 블렌디드-워크숍 실행 절차 25
VI. 결론 및 제언 26
참고문헌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