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그러한 집단생활 속에 여러 유형의 인간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인지할수록 주어진 환경에서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이 발휘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개개인은 모두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였다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을 중요시하는 호텔관광서비스 분야에서는 개개인의 욕구와 성향을 명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서로 밀고 당기는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다면 직무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고객성향까지 쉽게 파악되어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기업성공에 좀 더 쉽게 도달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대상이 Leader(상사)가 아니라 Follower(종사원)이므로, 기업이미지를 좌우하는 첫인상은 Follower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Followership이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근본적인 행동유형에 따른 Leader-Followership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정립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예비조사를 거쳐 최종 확정된 설문지를 가지고 실증분석 한 결과 첫째, DISC유형에 따라 Leader-Followership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Leader-Followership 집단 간에는 상관관계 및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 가설부분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조직은 각 행동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관리방향을 추진해야 하는 한편, Follower의 위치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각각의 특징에 따른 Leadership과 Followership의 상호작용에 대한 교육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