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 목표 개발 방법을 고찰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장애 학생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특수교사가 교육 목표를 체계적(systematic)으로 개발하고 체제적(systemic)으로 구조화하는 과정에 안내자 역할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 개발을 위한 자원인 학습자의 생태학적 조건과 요구, 교육과정과 관련된 특성을 알아보고, 교육 목표의 개발 대상인 교육 내용의 본질과 특성을 고찰하며, 교육 내용 특성별 내용 분석을 통한 교육 목표 개발 절차에 대해 고찰한 후, 개발된 교육 목표를 연간 목표와 단기 목표를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진술 체제에 대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 개발과 관련된 세 가지의 함의를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학생의 요구와 교육과정의 균형 있는 조화 속에서 교육 내용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교육 목표의 개발이 가능하며, 이에 근거한 하위 목표의 구조화를 통해 장애 학생이 충분하게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책무성 있는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과 실행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This paper reviewed the goal development procedure classified by education contents features in IEP. The first, this review was focused on reviewing sources of developing educational goals, analysing education contents and developing goals and objectives, and writing goals and objectives for IEP. With regard to implications on the goal development procedure classified by education contents features in developing IEP, first, possibility of developing goals and delivering education contents was improved by deliberating on features classified by education contents. Second, the goal development procedure and organization classified by education contents features guaranteed delivering the education contents appropriate to individualized needs. Third, educational goals and objectives should be drawn from the well-matched national curriculum and students 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