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 교육 목표 개발 방법 고찰 / 정주영 1
《요약》 1
I. 서론 1
II. 개별화교육계획 교육 목표 개발을 위한 자원 4
1. 장애 학생의 생태학적 조건 및 요구 4
2. 교육과정의 분석 5
III.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육 내용의 특성 고찰 6
1. 내용의 조직성이 강조되는 경우 7
2. 학습의 시간적 관계성이 강조되는 경우 7
3. 학습에 요구되는 지적 기능의 위계성이 강조되는 경우 8
IV.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른 내용 분석과 목표의 개발 9
1.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른 분석의 필요성 9
2. 내용 특성별 분석을 통한 교육 목표의 개발 10
4. 혼합 분석법 16
V. 교육 목표의 하위 목표 개발과 구조화 방안 16
1. 계열적 목표 진술 체제 16
2. 비계열적 목표 진술 체제 18
3. 혼합 목표 진술 체제 19
VI.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 개발에 관한 함의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