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간정보서비스가 공간정보시장에서 다양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상품으로써 효율적으로 생산되고 거래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간정보시장의 가치사슬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모델 유형을 결합하여 연구의 틀로 삼는다. 공간정보서비스는 가치사슬 네트워크 속에서 공간자료와 인적 기술적 서비스의 결합으로 창출된다. 따라서 공간자료가 각 단계(가치사슬)로 끊김 없이 흘러 연계효율성이 확보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공간정보시장에 대해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서는 공간정보시장의 구조적인 특성인 가치사슬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공간정보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생산돼 공간정보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공간자료 공유의 원천으로 표준형태의 데이터 허브를 구축해야 한다. 이는 공간정보 가치사슬 네트워크의 시작점으로 매우 중요하다. 둘째, 공간정보 가치사슬 네트워크가 끊김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각 부문 사이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공간정보 가치사슬 네트워크 전체를 어우르는 개방형 표준 플랫폼 기반의 프레임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가치창출 중심의 전략과 함께 수요를 창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