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가격정책을 통하여 지적정보를 포함한 공간정보 시장의 질서를 바로 잡음으로써, 막대한 노력과 자본이 투자되는 관련업체가 발전하고, 투자가 활성화되며, 궁극적으로 일반국민에게 보다 나은 공간정보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드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저작권법을 분석하고, 미국, 일본, 독일, 호주 등의 수치지도 저작권 보호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 공간정보시장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비상업용 지도 수요자에게는 무상으로 공급하고, 부가가치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상업용 회사에게는 저작권료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책이 반영된다면, 우리나라의 공간정보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고, 지도제작기관기관의 신뢰성 확보에 기여하고, 최종적으로 국민에게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지도성과물을 제공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