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의 조직구조 유형에 따라 교사의 교직생활이 어떠한지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의 조직구조 유형을 학급규모 등을 기준으로 하여 넷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대표적인 유치원 사례 아홉 곳을 선정하고 그 곳에 근무하는 교원 3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교직생활 태도 및 평가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초등학교 병설 단급학급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경력이 쌓이면서 '나태해 진다.'고 하였고 교수방법도 '우물 안 개구리식'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병설 2, 3학급 유치원 교사들은 동교 교사들로부터 배우고 서로가 의지하며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어서 전공 원감이 없는 '이대로가 좋다.'라고 평가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병설 전공원감 유치원 교사들은 교직생활을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것과 같다. 그러나 아이들에게는 좋다.'라고 평가하였다. 넷째, 단설유치원의 교사들은 '단설은 피곤한 곳이다. 그러나 선생님들이 가장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라고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