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책무성과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는 가운데, 단위학교에 대한 서비스 지원 기관 역할을 담당하기 위한 지역교육청 개편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2과체제) A 지역교육청을 대상으로 조직진단의 일부인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지역교육청 평가와 조직진단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단위학교 지원을 위한 지역교육청 조직구조 개편 및 효율성 제고 방안 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지역교육청 직무분석은 다양한 분석틀 중에서 기능 분석 및 재설계를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기능 분석을 위해 기능분류체계 분석이, 기능 재설계를 위해서는 기능 내·외부 효율화를 파악하기 위한 담당별·개인별 업무조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결과, 소규모 A지역교육청의 경우 상위 기관의 지시를 단순히 전달하는 기능에 그치고 있어 단위학교를 지원하는 역할이 미흡하고, 담당별·개인별로 업무 불균형이 큰 것으로 나타나, 보다 구체적인 기능 재설계를 위해서는 상위 기관의 목표와 연계한 조직개편 및 인력재배치가 요구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매우 광범위한 조직진단의 변수와 범위 중 직무분석 만을 실시한 것이므로 향후 다양한 측면에서 추가적인 조직진단 및 직무분석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