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양성중심 교장 직전교육제도를 채택한 국가 가운데, 최근 개선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미국과 영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비교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장 직전교육제도의 배경, 제공 기관, 후보자 선발, 교육과정, 자격증 취득의 다섯 가지 영역에 걸쳐 두 국가의 사례를 분석하고, 각 영역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섯 가지 영역에서 미국과 영국 사례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장 직전교육 개혁의 배경, 양성과정 입학자 선발 요건의 강화, 국가적 교장직무기준을 반영한 개인맞춤형·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교장자격 취득 요건의 강화 등에서 매우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다만, 구체적인 제공기관, 입학자 선발 요건, 교장자격 검증 방식 등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양성과정의 성격, 입학 요건, 교육과정 편성 및 제공방식, 교장자격증 취득 항목을 중심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