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은 시민성(citizenship)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적 교육 영역이다. 영미권에서는 시민교육(civic education)으로 불리고, 독일어권에서는 정치교육(politische Bildung)으로 불리는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과 성인교육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반론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민주시민교육의 교육 이론적 지평을 성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 이론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의 성격이 무엇인지 규정하고, 한국적 상황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맥락적 조건과 실천적 전략을 도출한다. 그런 다음 반드시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민주시민교육의 쟁점과 한계를 검토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