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민주시민교육의 교육 이론적 지평 / 조상식 1
〈요약〉 1
I. 서론 - 민주시민교육과 시민성(市民性) 1
II. 민주시민교육의 성격 규정 4
1. '기억투쟁'으로서 민주주의 유산 4
2. 교육(education)아닌 자기형성(Bildung) 5
3. 계몽주의 전통 7
4. 평생교육의 지평 8
III.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맥락적 조건과 전략 9
1. 다원주의 10
2. 사회적 대타협으로서 '보이텔스바흐 협약' 10
3.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획득 13
IV. 결론 14
1. '미래교수학'의 수용 가능성 14
2. 민주시민교육의 교수법적 쟁점 16
참고문헌 18
〈Abstrac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