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이 공립과 사립유치원 교사들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봄으로써,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들이 유치원 평가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돕고, 유치원 평가가 성공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우선 파악되어야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과 울산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 272명을 대상으로 하여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들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필요성 및 준비과정에 대한 인식, 유치원 평가의 절차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인식, 유치원 평가를 위한 조력활동 및 평가 결과의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들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을 비교해 본 결과,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유치원 평가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지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도 교육과정영역과 종일반 운영 영역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조력활동에 대한 필요성이나 평가결과의 활용면에서는 공립유치원 교사들과 사립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