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이 통합된 상황의 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장애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에 대한 질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수활동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교수수행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일차로 평가영역과 문항을 구성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검토 및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개발된 평가 도구는 수업활동 단계에 따른 4개의 평가 영역(교수설계, 교수실행, 상호작용, 교실분위기)과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특수교사 121명에게 문항의 적절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후 AMOS 4.1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통합교육에서의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의 동향에 비추어 본 연구결과로 개발된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수수행 평가 도구는 단순히 평가도구로서뿐 아니라 통합교사의 교수적 역할에 대한 준거로서도 그 의미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