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교육의 책무성 평가에 관한 연구 :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정제영 ; 신인수 ; 이희숙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문제 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3
1.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 3
2.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의 역사적 변천 6
III.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 체제의 운영 사례 8
1. 워싱턴 D.C. 사례 8
2. 플로리다 주(Florida State)의 사례 10
IV. 논의 및 시사점 13
1.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책무성 평가 체제에 대한 논의 13
2. 시사점 15
V. 결론 17
▣ 참고문헌 ▣ 18
ABSTRAC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