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험+공시' 정책 비판 / 성열관 1
1. 들어가며 1
2. 시장 정보의 생산과 공시: 평가적 국가관 3
2-1. 다른 이념, 같은 수단 3
2-2. 학교정보의 생산과 유통 5
2-3. 평가적 국가 7
3. 정책 차용의 비맥락성 9
3-1. 미국 NCLB 법안의 한국적 해석 9
3-2. 상이한 맥락에서의 비슷한 정책 13
3-3. 학력부진 판별시혐의 실효성 14
4.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평가의 방향 16
4-1. 측정에서 전인적 평가로 16
4-2. 좋은 수업을 유도하는 좋은 평가로 17
4-3. 학부모와 소통하는 평가로 18
4-4. 목적에 맞는 평가로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