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광주·전남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학교 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사의 근무환경, 지각된 건강상태, 건강증진 생활양식 이행 정도와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 특수교사들의 근무환경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건강상태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실천정도는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근무환경과 지각된 건강상태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의 근무환경이 좋은 집단이 좋지 않은 집단 보다 지각된 건강상태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 실천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