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웹을 통해 유치원 자체평가를 조력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가장 먼저 유치원 교사들의 컴퓨터 활용 실태 및 웹기반 유치원 자체평가 조력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지역교육청 수준의 웹기반 자체평가 시스템 개발의 과정에서 반드시 포함되고 적극 지원되어져야 하는 평가항목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하여 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 공통지표에 대한 교사들의 수행정도와 중요도, 난이도를 통하여 교사들의 인식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웹기반 유치원 자체 평가 조력 시스템 개발에 적극 동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육의 질 향상을 궁극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유치원 평가 지표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돕는 것을 주요기능으로 하여 개발되어져야 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력의 내용을 추출하기 위하여 유치원 평가항목들에 대한 교사들의 수행도, 중요도 난이도를 알아본 결과, 교사 개인변인 즉 기관, 경력, 학력에 따라 항목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항목에 따른 교사 개인 변인을 고려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때 보다 효율적 조력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