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u-러닝 환경을 수행하는 연구에 참여한 20개의 연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만족도 및 효과성 인식 측면의 u-러닝 효과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학교의 학생들은 타블렛 PC(TPC) 울트라 모바일 PC(UMPC), PDA, 매킨토시 랩톱 컴퓨터 등 다양한 모바일 학습 도구를 이용하였다. 1주제 연구학교의 학생들은 TPC와 UMPC를 이용하였고, 2주제 연구학교 학생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이용하였다. 3주제 연구학교의 학생들은 매킨토시 노트북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u-러닝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 학습 전략이 각 연구학교에서 개발, 적용되었다.
효과성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연구반과 통제반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두 초등학교에서 국어와 사회 교과에서 연구반이 통제반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 차이를 나타냈다. 만족도와 효과성 인식 측면에서는 대체적으로 보통 수준이었으나 3주제 연구학교가 1, 2주제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보였다. 개방적 응답에서는 u-러닝이 학습태도, 학습의 흥미와 집중적 향상, 상호작용 증대, 학력 향상의 기대, 학습 소외 학생들의 감소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u-러닝 적용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좀 더 발전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