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개별 브랜드의 애호도 구축과정에서 기업 브랜드가 수행하는 역할을 구조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많이 다루었던 단일 차원의 기업이미지 개념에서 벗어나 기업연상을 핵심적인 두 가지 연상유형(기업 능력연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상)으로 분류하고, 이들 연상 유형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수준과 브랜드 수준에서 동시에 살펴보는 이중 경로모형을 제안하였다. 모형의 첫 번째 경로는 브랜드 수준의 경로로 기업연상이 개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와 감정으로 직접 전이되고, 다시 브랜드 애호도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기업연상 → 브랜드 신뢰/브랜드 감정 → 브랜드 애호도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경로는 소비자와 기업 간 관계에 초점을 둔 기업수준의 경로로 기업연상이 소비자와 기업 간의 정서적 관계를 통해 브랜드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연상 → 기업정체성 매력 → 소비자-기업 일체화 → 기업 애호도 → 브랜드 애호도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이중 경로모형을 구성하였던 7개 경로가설은 가설에서 예상했던 내용과 방향대로 모두 유의적인 결과를 나타내,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 간의 관계가 이중경로로 구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개별 브랜드의 자산 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개별 브랜드 간의 관계 뿐 아니라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며, 결과적으로 이들 두 가지 경로관계에 대한 병행관리가 매우 필요함을 제기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긍정적 기업이미지 관리라는 기존의 일반적이고 단일 차원적 접근에서 벗어나,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기업연상 유형을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체계적인 기업정체성 관리의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