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학생들이 긍정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건전한 학업 습관과 성취 동기 및 가치관, 또래 집단·가정·학교·지역사회에 생산적으로 참여하고 이바지하는 능력, 신체 건강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과 습관 등을 길러 건강한 정신 상태를 갖추어 효과적으로 중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인관계능력,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여수시에 소재한 S중학교 1학년학생 24명을 실험·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교생활적응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대인관계능력에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생활적응 집단상담에 참여한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