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Vygotsky의 비계설정 이론을 바탕으로 언어적·비언어적 교수과정을 포함하는 수학·미술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수학적 능력과 수학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아 중심의 활동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 비계설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미술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이러한 접근방식이 유아의 자연스러운 학습을 조장하는 가치 있는 교육과정의 접근방식임을 밝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만5세반 유아 38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실험집단 유아 20명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수학능력, 수학태도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비계설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미술 통합프로그램은 유아가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며 의미 있는 상황을 통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인지적·정의적 능력의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