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는 선형적인 시청방식 위주로 제공되는 케이블TV나 위성방송과 달리 비선형 시청방식인 VOD를 선형적인 실시간 채널과 융합하여 제공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융합적인 매체 특성을 갖고 있는 IPTV를 채택하는 데 있어 수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요인을 Q방법론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총 36개의 Q표본과 26명의 P표본을 사용한 분석을 통해 총 3가지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각 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제1유형은 '콘텐츠 연관성 중시형', 제2유형은 '콘텐츠 차별화 중시형', 제3유형은 '콘텐츠 만족 중시형'으로 명명하였으며 각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전략적 관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