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행공학 관점에서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Gilbert의 행동공학모형(Behavioral Engineering Model:BEM)을 중심으로 전이관점의 행동공학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사내 MBA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개발된 모형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이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의료원의 중간관리자 대상 사내 MBA 과정 수료생 68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전이관점의 행동공학모형에 기초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6요인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전이관점의 행동공학모형을 타당화하였다. 전이관점의 행동공학모형에 포함된 6요인은 전이수준과 유의미한 수준에서 상관을 나타냈으며, 회귀분석 결과 이들 요인가운데에서 정보요인과 교육요인만이 의의있는 수준에서 전이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