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교과운영 인식을 알아보고자 중학교 통합교과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104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교과운영 실태와 교과 지도 방법 및 평가는 Χ² 검증을 실시하였고, 교과운영 실태 중 통합교과 수업 시 특수교육대상학생 수업참여 정도는 빈도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과별 담당 교사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과 지도 운영에 대한 인식차는 통합교과 지도 운영의 측면에서 교육과정 구성을 일반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은 일반교과 교사의 경우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교사가 거의 없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통합교과별 담당 교사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과 지도 및 평가의 방법에 대한 인식차는 교과지도 시 일반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으로는 1:1 짝짓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통합학급에서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는 학급당 과다한 학생수였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도할 때 주로 도움을 받는 곳으로는 동료특수교사였다.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과에서의 평가방법은 교사가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개인별 별도의 기준에 의해 평가를 실시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교과에서의 평가가 어려운 이유는 교사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어느 정도 고려하는 지에 대한 기준이 미비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