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이순자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문제 4
II. 연구방법 5
1. 연구 참여자 5
2. 자료수집 5
3. 자료 분석 7
III. 연구결과 및 해석 8
1. 유아관 : 유아! 교직생활의 만족과 보람의 원천 8
2. 수업관 : 좋은 수업은 유아들이 재미있어 하며 즐겁게 참여하는 것 11
3.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나타난 문화적 특질 15
4.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교직활동에서 맺는 인간관계의 문화적 특질 22
5. 유아교사들이 갖는 적응기제 및 대응전략 33
IV. 논의 및 결론 43
참고문헌 46
Abstrac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