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에서 이루어진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의 토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유아교육분야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135편을 중심으로 선형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시기별 분석결과, 2000년도를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2005년 가장 많은 전문성 관련 연구들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관련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양적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대상에 따른 연구동향 분석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관련 연구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다음으로 유치원교사, 특수 및 특별활동 교사, 예비 유아교사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내용에 따른 연구 동향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연구내용은 2001년부터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 유아교사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변인과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들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