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기 경도정신지체학생들의 의사소통의도 유형을 알아보는데 있다. 정신지체 특수학교 중학부와 고등부에 재학 중인 학생 중에서 음성언어 형태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36명의 학생(남학생 20명, 여학생 16명)의 언어를 수집하여 의사소통 의도 유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도정신지체학생들은 객관적 언급하기, 요구하기, 주관적 진술하기, 메시지 수신표현하기, 반응하기, 구성요소, 발전된 표현의 순서로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신연령에 따라 분류한 두 집단의 의사소통의도 하위범주별 출현율에서는 주관적 진술하기 범주에서만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사회연령에 따라 분류한 두 집단의 의사소통의도 하위범주별 출현율에서는 발전된 표현 범주에서만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