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의 A초등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3명의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통합학급에서의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 및 학업활동 참여행동의 증가, 그리고 문제행동의 감소와 학업활동 참여행동 증가가 유지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문제행동의 정의, 기초선 측정, 행동지원팀 교육, 기능평가, 중재,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고,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통합 환경에서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학업활동 참여행동을 증가시키며, 이와 같은 결과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으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통합 환경에 속해 있는 모든 관련 전문가들이 공유된 책무성을 가지고 동등한 위치에서 협력하여 중재를 실시했다는 점과 일반학급 환경에서 다차원적인 요소를 포함한 중재를 계획함으로써 최대한 자연스럽고 일상생활 맥락에 알맞은 방법으로 연구를 실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