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M&A PR의 핵심 공중과 M&A PR 전략 그리고 PR 프로그램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는 11개 기업의 M&A PR 실무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M&A PR의 공중은 핵심공중과 보조 공중으로 구분되었으며, 핵심 공중은 종업원 노동조합, 미디어, 정부, 투자자, 경쟁사 등이고, 보조 공중은 소비자와 지역사회였다. 둘째, M&A PR 전략은 반응적 전략과 전향적 전략으로 나타났으며, 반응적 전략은 M&A 추진 초기 시점에서 거래당사자 간 협약으로 인해 정보 노출이 금지될 뿐만 아니라 정보 노출이 M&A 추진 당사자에게 유용하지 않다는 판단 아래 선택되는 PR전략인 반면, 전향적 전략은 M&A 성사에 따른 시장 리더십을 부각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방안으로 구체화되었다. 셋째, M&A PR의 공식적 프로그램은 미디어, 이벤트 등과 같은 공식적 노출을 통해 공중에 대한 메시지 전달과 공중 참여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데 비해 비공식적 프로그램은 자기 회사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이나 부정적 여론 형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내부 프로그램은 일반 직원과 간부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서 CEO, 홍보위원회, 경영진 등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리플릿, 사내방송, 인트라넷, CEO 서신 등 간접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외부 프로그램으로는 미디어 대상의 CEO 미디어 투어, 정례적인 보도자료 배포, 기자간담회, 협찬, 일대일 개별 접촉 등이 있고, 정부 대상의 일대일 미팅 및 정보 제공 활동, 소비자 대상의 광고와 DM 발송, 경쟁사 대상의 업계 모임 참석 및 정보 수집 활동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M&A가 오늘날 기업 경영의 주요 활동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M&A PR을 다뤘다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이자 특징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o is the core target audience, what is M&A PR strategy, and what are M&A PR programs. In-depth interview toward 11 PR practitioner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ly, the target audience of M&A PR is divided into two groups, core group and subsidiary group. While core group includes labor union, media, government, investor, competitor, subsidiary group has consumer and community. Secondly, there are two strategies, reactive strategy and proactive strategy in M&A PR. Thirdly, formal M&A PR programs are media activities and various events, and informal programs are some kinds of activities coping with negative rumour and public opinion. Also, internal tools are CEO’s meeting, PR committee, and externals are press releases, sponsorship, one-on-one meeting, advertising etc.
It is meaningful that this study deals with M&A PR as a core theme of corporate PR in the situation that M&A is regarded as the mainstream of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