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특수학교 실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과정에서의 실과교육 운영 방안 모색 : 현상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 채희태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II. 장애학생을 위한 실과 교육의 이해와 기본 원칙 4
1. 실과의 교육과정적 이해 4
2. 실과의 현상학적 이해 5
III. 특수학교 실과 교육과정의 분석적 고찰 8
1. 실과교육의 일반적 원리 8
2. 장애아동 실과지도의 과제 9
3. 특수학교 실과 교육과정 운영의 원리 11
4. 특수학교 실과교육과정의 중점 내용 12
IV. 특수아 실과 지도를 위한 예비 특수교사 교육 프로그램 설계 14
1.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15
2. 강의 주제 선정 및 강의 계획서 구안 20
V. 결론 및 제언 22
참고문헌 23
〈Abstract〉 26